광고
로고
광고
논산시계룡시백제권 뉴스사회종합교육·문화농업·단체오피니언·사람들기획·특집정치종교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편집  2020.09.28 [06:08]
논산시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석면 주민자치회 ‘태양광LED등’ 설치작업
민간주도로, 빛골광석 초입에 멋들어진 야경을
기사입력  2020/08/07 [12:11]   놀뫼신문

[광복절특집-1] 광석면 주민자치회 ‘태양광LED등’ 설치작업

민간주도로, 빛골광석 초입에 멋들어진 야경을

 

 

광석면 주민자치회(회장 김구)는 8월 5일 광석뜰 도로변 태양광LED등 설치 작업을 하였다. 주민자치회원 30명과 광석자율방범대원의 교통봉사로 진행하였다. 

광석뜰 약 2km 구간에 태양광등 300개를 가로수 사이와 교량 구간에 간격을 맞추어서 설치하였다. 총 비용은 약 천만 원이 들었다. 정부 지원금 없이 지역 단체, 주민의 모금으로만 진행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야간 가로등 부족한 변두리 2곳, 시범설치

 

광석면 주민자치회는 올해 초 농촌마을의 취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여러 사업 방향 중 일차사업으로 야간 태양광등 작업을 선정하였다. 야간 가로등 부족으로 인한 농촌마을의 적막함 개선을 위해서다. 

예비 작업으로 면내 배후마을인 사월1리, 항월1리 두 곳을 선정하였다. 마을자치회와 협업으로 마을회관 주변 태양광등 작업을 사전 시행하기로 하였다. 마을당 1백만원씩 들어간 금액은 주민자치회와 마을자치회의 공동출자 방식을 취했다. 

공사는 6월 7일, 마을자치회원들이 설치할 곳에 땅을 파고 주민자치회원들이 설치 작업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마을 주민들의 동참과 적극적인 반응은 마을의 자랑거리가 되었다. 

 

 

 

 

 

 

 

 

 

 

태양광등, 주민들 성금과 땀으로

 

주민자치회는 두 지역의 사전 시행으로 자신감을 얻었다. 여세를 몰아 광석 입구인 광석뜰 구간에도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시장 조사 결과, 재료비만 일천만 원이 예상됐다. 

주민자치회는 이번 사업에서도 지역민의 역량을 펼쳐보기로 방향을 잡고 주변 기관, 단체, 상가, 주민 들에게 홍보를 하였다. 그 결과 모든 곳에서 취지를 공감하고 성금 모금에 선뜻 참여해 주었다. 자발적으로 성금을 후원해준 개인과 마을의 도움으로 성금은 20여 일 만에 완료하게 되었다. 

작업은 태양광등의 조립에만 며칠 걸렸다. 분실 방지를 위하여 기둥 사이를 접착하는 방식을 취했다. 바닥 고정은 콘크리트 타설 마감으로 하기로 하였다. 

설치할 곳의 표식을 위하여 위원들은 2km에 이르는 구간을 수도 없이 왕복하며 라인을 마킹하고, 지역 주민의 장비 도움을 받아서 구덩이를 파기도 했다. 그리하여 약 한 달에 걸친 준비 작업을 마치고 비가 오는 악천후 속에서도 작업을 계속 하여 완공에 이르게 된 것이다. 

김구 광석면 주민자치회장은 여러 모로 도움을 준 광석면민 모두와 긴 시간 동안 준비해온 주민자치 위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였다.  “앞으로도 주민자치회와 마을자치회가 협업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여, 면 전체를 함께 가꾸고 발전시켜 광석면에 맞는 주민자치를 뿌리내리겠다”고 주민 자치를 통한 지역 발전 의지를 표하였다.   

 

 -이진영 기자

ⓒ 놀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광고

[업체탐방] 천연발효종 베이커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업체탐방] 천연발효종 베이커리 카페-감동제빵소 / 놀뫼신문
[인터뷰] 황명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 / 놀뫼신문
[인생노트] 노성면 송당리 한글대학 주옥화 님 "한글대학 반장 이쁜이 할머니" / 놀뫼신문
충남도, 충남지역 수해복구비 3336억 확보 / 놀뫼신문
충남도, 해양쓰레기 모니터링 드론 시범 운영 / 놀뫼신문
도, 2020년 ‘그린홈 으뜸아파트’ 4개 단지 선정 / 놀뫼신문
도, 산지조직 활성화 온라인 경진대회 개최 / 놀뫼신문
계룡시, 2021년 생활SOC 복합화 공모사업 선정 / 놀뫼신문
논산시, 고위험시설 258개소 재난지원금 지급 완료 / 놀뫼신문
충남도의회 기경위, 소관 실국과 정례 정책간담회 / 놀뫼신문
로고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충남 논산시 은진면 와야길8 | Tel - 041) 733-4800~1 | Fax - 041) 734-5567
상호: 놀뫼신문 | 등록번호: 충남다01238 | 등록연월: 2006.06.30 | 발행인: 전영주 | 편집인: 전영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전영주
Copyright ⓒ 2007 놀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m480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