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전문가와 함께 하는 휴먼토그쇼-1] 바이드론 최기영 대표
계룡시, 2020 드론메카로 비상 채비
기사입력  2020/01/22 [10:06]   놀뫼신문

[전문가와 함께 하는 휴먼토그쇼-1] 바이드론 최기영 대표

계룡시, 2020 드론메카로 비상 채비 

 

계룡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의 일환으로 자치행정과에서는 “계룡시 생활전문가와 함께 하는 휴먼토크쇼” 자리를 마련하였다. 총 10곳을 찾았는데, 그 중 바이드론(최기영 대표) 상황을 중계한다.  


[진행 김명숙] 오늘은 계룡시드론협회인 바이드론 최기영 대표를 모셨습니다. 요즘 드론은 화재진압, 농약살포, 미세먼지 발생업체 촬영은 물론 택배까지, 우리 일상에 연관 안 된 데가 없다 할 정도입니다. 계룡시에 드론업체가 둘 있는데, 오늘은 시청 옆에 있는 바이드론을 찾아왔습니다. 사무실 옆에는 드론축구장이 있고, 엄사리에는 국가 드론면허시험장과 똑같은 드론비행교육장도 있습니다. 일단 자유스럽게 물어보신 다음, 비행교육장에 나가서 드론을 직접 조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 놀뫼신문

 

 

Q : 드론을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는지요?

3~4년전 아주 우연한 기회에 드론 조종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10년 이내 사라질 직업, 10년 후 유망직업에 관한 정보를 알게 되었는데 거기 유망직군에 드론이 있었습니다. 저로서는 재미로 시작한 드론이 4차산업혁명에서 핵심 물리장치임을 공감하였고, 이걸 제대로 배우고 사업화해보자는 생각에 그때부터 지금까지 집중하고 있습니다.

 

Q : 실생활에서 드론을 배워 활용할 데가?

드론의 활용도는 광범위해요. 군사목적 외에도 항공촬영, 농업방제, 방역, 운송, 수색, 구조, 체증, 조사, 감시 등 업무에 드론이 활용되고 있고요. 특히 요즘은 드론으로 촬영한 항공사진, 항공영상이 인기가 많죠. 평소 접하기 힘든 구도이기 때문에 웬만큼만 촬영해도 멋진 작품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항공촬영시 규제가 많습니다. 관련된 정확한 법규를 파악하고 허가, 신고 등의 절차에 따라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도 우리가 진행하는 드론 교육에서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Q : 계룡 논산의 드론 동호회 상황은?

드론레이싱, 드론축구, 드론크래쉬 등 레포츠 분야도 동호인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드론 축구는 이미 대한드론축구협회가 발족되어 4차산업혁명의 E-스포츠 종목으로 급부상한 종목입니다. 드론축구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만들고 운영한 종목이고 2025년 세계 드론축구 월드컵 개최를 목표로 확장해가는 추세인데, 우리나라가 종주국인 종목입니다. 우리 지역에서 아직 붐이 일고 있지 않지만, 제가 계룡시드론축구단을 창단하여 동호인을 늘리고 전국대회에 우리 계룡시 대표로 참가하여 계룡시를 홍보하고자 하는 계획에서 ‘계룡시드론협회’를 창립하였습니다.

 

Q : 계룡과 논산의 드론 교육기관 현황과 수업 내용

공교육기관부터 볼 때 충남에는 한서대, 한국영상대, 대덕대 등에 드론, 무인항공 관련학과가 있습니다. 특성화 고교에도 드론학과가 신규 개설되는 추세입니다. 드론 국가자격증 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교육원은 현재 계룡에 우리 바이드론과 서부직업학교가 있고, 논산에는 뚜루뚜드론교육원이 있습니다. 우리 바이드론에서는 드론 국가자격증 과정 외 방과후수업, 계룡시드론축구단 구성, 드론관련 이벤트 행사 등의 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해 드론국가자격증 과정을 중심으로 교육에 임하였습니다. 충남논산계룡교육지원청과 진로교육 MOU를 맺고 금암중, 계룡고 등에서 진로체험활동을 진행했죠. 연산중에서는 방과후수업 드론교실을 했는데,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일환으로는 계룡 금암초교 방과후수업 드론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매주 월, 수요일 약 3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드론에 대한 이해와 조종법, 드론축구를 학습내용으로 10주간 운영하였습니다. 외부에서는 공주청소년문화센터 드론강좌, 강원도 인제스피디움 드론체험교실, 충북 옥천 군남초, 동이초, 우산초 드론동아리활동 등의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     © 놀뫼신문

 

▲     © 놀뫼신문

 

▲     © 놀뫼신문



Q : 계룡에서 그냥 드론을 배우거나 방과후 지도교사용 민간자격증은 딸 수 있는 방법?

각종 단체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드론 관련 국가자격증은 현재 초경량비행장치조종자 자격증이 유일합니다. 우리 바이드론에서는 국가자격증 외에도 간단한 드론조종법, 드론영상 촬영기법에 대한 교육과정을 운영중입니다. 계룡시에서는 민간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단체가 아직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입대시 드론 자격증 혜택은 물론 많죠. 요즘 수시로 국방부에서 드론병이나 드론부사관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드론병, 드론부사관 지원시 국가자격증 소지자는 가산점 혜택이 있습니다. 드론은 공군보다는 오히려 육군에서 더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우리 바이드론 출신으로는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고 대학 항공학과로 수월하게 진학한 학생이 있고 드론부사관 지원을 앞둔 학생도 있습니다. 수강생 중 계룡시 여성취득자1호인 분은 드론지도교관 과정을 준비하며 방과후수업 강사로도 활동중입니다.

 

Q : 장비구입 관련해서 팁을 준다면요?

최소한 조종법과 관련법규부터 숙지하는 게 최우선입니다. 드론으로 하고자 하는 목적을 명확히 한 후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현재 판매, 운용되고 있는 드론의 종류가 무척 다양하고 가격대도 큽니다. 얘기를 들어보면, 드론부터 구입은 했는데 제대로 날려보지도 못하고 망가뜨리거나 창고에 모셔두기만 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드론은 기계를 다루는 일입니다. 고속의 프로펠러로 움직이기 때문에 아주 위험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비행할 때에는 필히 프로펠러 가드가 설치되어 있는 드론을 권장합니다. 항공법규에서 조종자 준수사항으로 엄격히 금지하는 사항을 완전히 파악하신 후 비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계룡시에서는 계룡대가 있는 신도안면 일대는 비행금지구역이기 때문에 허가절차 없이 비행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Q : 드론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교류할 게 있다면?

드론을 배우게 되면 많은 분들이 코딩 분야도 관심을 보입니다. 코딩도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이죠. 요즘 코딩 드론으로 두 가지를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방과후수업도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계룡시가 4차산업혁명의 물리적 장치로서 가장 선두에 서 있는 드론산업분야를 보다 빨리 활성화하는 데 주력하였으면 좋겠습니다. 타 지자체에서는 이미 4차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 무인비행장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 관련 법안을 만들어 시행중입니다. 이런 사업이 앞으로 꼭 필요한 정책임에도 우리 지역은 잠자고 있는 거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Q : 국방도시 계룡이 드론의 메카로 떠오르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산업전반에 걸친 획기적인 드론의 활용성에 대한 계룡시의 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산업, 사회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며 활용되는 드론을 계룡시에서도 실무에 활용하고자 하는 관심과 의지를 갖는다면 보다 활발하게 관내에서 드론산업이 발전해나갈 거라 예상됩니다.

충남에는 드론 상설실기시험장이 적습니다. 가까이 있는 전주나 청양 등에 위치한 시험장으로 가야 하는데 계룡시 공설운동장을 활용하여 실기시험장을 유치하면 근교 대전시민 등 이용자들이 많아 계룡시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상의 문답 시간을 가진 후 엄사리에 있는 드론비행교육장으로 나가서 직접 드론을 띄우고, 각자 조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록] 이진영

ⓒ 놀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여행] 사계절 색다르게 품어주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황명선 당선인 “위대한 논산계룡금산의 지역발전과 더 행복한 미래” 다짐 / 놀뫼신문
[김태흠의 생각] 민심은 다시 돌아옵니다 / 놀뫼신문
논산보호관찰소, 1분기 적극행정공무원 ‘이정주 계장’ 선정 / 놀뫼신문
[기업탐방] 세계 잼의 표준이 된『복음자리』 / 놀뫼신문
양촌 ‘폭탄공장’으로 주민들의 심리적 내전 상태 / 놀뫼신문
‘이한철 밴드 & 최백호 밴드 콘서트’ in 논산 5월 10일 공연 / 놀뫼신문
양촌장어구이 리뉴얼 오픈 / 놀뫼신문
논산시, ‘탑정호 출렁다리 걷기 행사’ 개최 / 놀뫼신문
논산시, 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홍보 / 놀뫼신문
[표지초대석] 권선옥 논산문화원장 "문화로 시민들을 행복하게 해드리고 싶습니다" / 놀뫼신문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