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탐방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끼는 마음껏, 꿈은 세계로' 펼치는 논산시청소년행복재단
기사입력  2023/11/15 [16:17]   놀뫼신문
 

 

 
■ 청소년행복재단 법인사무국
 
청소년행복재단 법인사무국은 논산시 청소년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미래 주역으로서의 육성을 도모하며 재미있고 활기찬 청소년 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문화예술재능 발굴을 통해 청소년의 힐링을 지원하며, 수요자 중심의 청소년 시설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내 협력적 네트워크 및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 내 정책으로 내가 만드는 논산 ‘내정내산’ 단체사진     ©

▲ 내정내산 ‘딸기우산셰어’ 발표 현장     ©

 

[2023년 및 2024년 중점사업]  
청소년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내 정책으로 내가 만드는 논산’에서 대상을 수상한 <딸기우산셰어 : 무인QR코드 시스템을 이용한 딸기 디자인 우산 대여 시스템 도입> 정책은 주민참여예산제 사업으로 확정되어 2024년 예산 1800만 원을 확보하였다.
2023년 논산시 최초 청소년(제17기 청소년 참여위원회)이 주관한 공모전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어 2024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2024년부터는 천사(1004원) 청소년 희망나눔 캠페인을 통해 지역 내 어렵고 도움이 필요한 사각지대의 청소년들에게 논산시민의 정성을 모아 시민 장학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법인사무국 최성민 팀장은 “논산시 청소년의 다양한 수요와 역량 확대를 위해 청소년 활동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에 힘쓰겠으며, 청소년 복지지원 확대를 위해 촘촘한 안전망 구성을 통해 위기 청소년 발굴 및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또한 김민정 팀장은 “논산시 청소년이 건강하고 균형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청소년들이 자유롭고 다채롭게 자신의 끼와 꿈과 열정을 펼쳐 갈 수 있도록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논산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논산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이 미래를 설계하도록 지원하는 곳으로 개인적 특성과 욕구를 고려하여 상담‧교육‧진로‧자립 등 종합지원을 받을 수 있다.
 
[상담 지원]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인상담, 전화상담,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등을 지원한다.
 
[교육 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 지원]
검정고시 대비 스마트교실, 검정고시 접수.응시 지원 및 상급학교 진학 등 학업복귀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진로진학박람회, 집단상담, 직업체험활동 등의 진로탐색 프로그램과 꿈드림 수료식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고 안정적인 사회진입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문화활동(필라테스)     ©

 

▲ 자격증프로그램(안전요원자격증)     ©

 

[자립 및 자기계발 지원]
근로권익교육, 자살예방교육, 청소년인권교육, 성교육, 성폭력예방교육, 디지털 성범죄예방교육, 마약예방교육 등 기초소양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체육, 음악, 공예 등의 동아리활동을 지원하고 문화예술, 신체단련, 봉사활동, 과학정보, 환경보존, 언어 등의 영역에서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건강 및 급식 지원]
무료 건강검진 지원, 위생용품 지원, 학교안전공제보험 지원 등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결식예방 및 영양개선을 위한 급식을 지원한다.
 
 
■ 논산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논산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 상담전문기관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복지증진을 위해 청소년 안전망 운영, 상담‧교육‧복지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023년 10월 말 기준으로 개인 상담, 집단 상담, 예방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총 10,200여 건의 상담서비스를 논산시 청소년들에게 제공하였다.
 

▲ 학폭예방 ‘빛과 그림자, 샌드아트’ 공연     ©

 

▲ 또래상담자가 주도하는 ‘생명존중&친구사랑’ 캠페인     ©

 

[개인상담]
청소년 자신의 성격, 정서(우울‧불안), 가치관, 성, 대인관계, 학업 및 진로, 가족, 비행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상담할 수 있으며, 청소년 학부모 후기청소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심리검사]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검사는 성격, 인성, 진로적성/학습, 지능검사 등이 있다.
 
[집단프로그램]
집단의 구성으로써 사람들과 어울려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교육프로그램]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과 교육을 위해 학교 및 기관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찾아가는 청소년동반자 서비스]
위기청소년이 있는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심리적 정서적 지지와 지역사회 자원 연계 등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소년 안전망]
지역사회 내 청소년 관련 자원을 연계하여 학업중단, 가출, 인터넷 과의존 등 위기청소년에 대한 상담‧보호‧교육‧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논산시 청소년문화센터
 
논산시 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0조와 제11조에 의거해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로 문화활동과 체험활동 학교연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성장을 지원하는 청소년 전용공간이다.
김권중 센터장은 “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이 진정한 주인이 되고 청소년들의 쉼, 열정, 창의가 넘쳐나 미래의 민주시민 지도자로 성장하도록 돕고 지원하는 논산시 청소년들의 문화창고 역할이 되길 바란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김옥인 청소년활동팀장은 “청소년과 가족이 함께하는 자연친화적 가족힐링 프로그램인 청소년 주도의 여행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바램을 전하고 있다.
 

▲ 그린캠프 선샤인랜드 체험     ©

 

▲ 청소년경연대회     ©

 

▲ 장애인 스포츠클라이밍     ©

 

▲ 청소년포상제 탐사활동     ©

 

[2024년 중점사업]
  • 청소년동아리 활동지원 : 청소년동아리 발굴 및 활동 지원 확대 
  • 그린캠프 : 육군훈련소와 연계강화를 통한 군 청소년 활동 지원
  • 가족프로그램 ‘축제탐방’ : 가족 애(愛) 향상과 문화 감수성 향상을 위한 축제탐방 활동 지원 
  • 군문화체험 : 미래 국방산업과 관련한 청소년 체험프로그램 운영 
  • 청소년예능경연대회 : 전국 청소년대상 예능 경연대회 운영

 

- 이정민 기자

ⓒ 놀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무술과 인연이 깊은 논산 연무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2024년 충남술 톱텐(TOP10)’ 선정‧발표 / 놀뫼신문
논산우체국, ‘제9회 우체국 행복나눔 봉사대상’ 장관상 수상 / 놀뫼신문
2024 강경젓갈축제, 강경젓갈·상월고구마 캐릭터 디자인 공모 / 놀뫼신문
계룡시, 오는 9월 30일까지 폭염 대책 기간 운영 / 놀뫼신문
논산시, 우성사료 신축 논산공장 준공식 개최 / 놀뫼신문
[기업탐방] 세계 잼의 표준이 된『복음자리』 / 놀뫼신문
논산시, 심뇌혈관질환과 고혈압·당뇨 합병증 예방 조기 발견 검사비 지원 / 놀뫼신문
계룡시, ‘2024년 공유재산 실태조사 공모사업’ 선정 / 놀뫼신문
논산시, 경찰서와 합동 ‘민원실 긴급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 놀뫼신문
김태흠 지사, 세계 최대 스마트팜 박람회서 ‘스마트농업 비전’ 발표 / 놀뫼신문
광고
광고